오늘 주제는 유니티에서 제가 구매했던 리소스(모델,애니메이션)를 언리얼로 임포트하는법을 글로 남겨보려합니다.
생각보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거나 내가 마음에 드는 리소스를 언리얼로 가져오는것은 꽤나 유용하다 생각하여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1편은 모델을 가져오는법 2편은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는법 글을 분리하여 올리겠습니다.
바로 실습 시작하겠습니다.
1.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가장 처음 여러분이 해야할것은 유니티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에셋 유니티 임포트
다음은 언리얼로 옮길 대상의 모델과 애니메이션 에셋을 선택해서 설치줍니다.
저는 이전에 착한 선임에게 선물받았던 RPG Fantasy(Pack)를 설치했습니다.
3. FBX Exporter 패키지 설치
2번까지 리소스를 잘 가져오셨다면 컨버팅에 가장 중요한 패키지 FBX Exporter를 설치해줍니다.
4. Export 할 대상 모델을 프리펩 상태로 씬에 추가
저는 다양한 모델중에서 위 워리어가 가장 마음에 들어 워리어를 익스포팅할 계획입니다.
제 경우에는 이미 프리펩 상태로 에셋이 완성되어있는데 저 상태로 익스포팅하면 모델 텍스쳐랑 모두 같이 fbx로 추출이 가능합니다
5. Export to FBX
5-1. 하이어아키에서 익스포팅 오브젝트 선택.
5-2. 탭 GameObject -> Exprot to FBX 선택.
5-3. 설정
이름 : 원하는대로
경로: 원하는대로
Export Format : Binary
include: Model Only
5-4. Export 클릭
6. 내보낸 모델 경로 확인
따끈따끈하게 구워진 빵처럼 만들어졌습니다.
내용물을 확인해보기위해서는 언리얼 프로젝트에서 확인해야합니다.
7. 언리얼 프로젝트 생성
실습을 위한 언리얼 프로젝트롤 새로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작업중이신 프로젝트가 있으시다면 그곳에서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위 프로젝트에 워리어 fbx를 가져옵니다.
8. 추출한 모델 importing
음.. 우선 머티리얼 텍스쳐 모델 모두 정상적으로 언리얼에서 임포팅 되었지만.
제가 실수한게 있네요.. 검이 모델에 포함되어있습니다.
프리펩 상태에서 스켈레톤과 무관한 검 모델을 제외하고 익스포팅 해야되었는데..
그러지 않아서 모델에 검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은 위와 같은 실수가 없으시기를 바라며 꼭 스켈레톤과 관계없는 오브젝트는 제외하여 추출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번 실습은 여기까지가 끝이고 다음은 모델의 에니메이션을 언리얼로 가져오는 실습을 2편으로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